본문 바로가기

i 지니

서울성곽길 (창의문-숙정문-와룡공원)




서울성곽길 (창의문-숙정문-와룡공원)




 서울 성곽길, 한양도성길이라 불러도 좋은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쉬엄쉬엄 산보 수준이지만, 두시간정도의 산행이 기분이 좋습니다. 버스를 타고 창의문에서 숙정문을 거쳐 와룡공원으로 내려와 성균관대 뒤에서 버스를 타고 내려오는 코스 입니다. 

 1.21 사태이후 전면 금지되었던 백악구간이 2007년 이후에 개방되어 신분증 가지고 있으면 입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 성곽길을 즐기시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올라가는 곳과 내려오는 곳이 달라서 힘들수 있지요. 경복궁역에서 또는 서울역에서 버스를 이용해서 창의문까지 움직이시면 됩니다.  





 윤동주 문학관 하차후에 걸어서 올라갑니다. 창의문에서 시작하는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안국역에서 버스를 타고 와룡공원에서 하차후 올라가는 경로도 선택해봤는데 내려올때가 힘들더라구요.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 분들에게는 오늘의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경복궁역까지 지하철로 이용하고 여기서 버스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7212, 1020, 7022번 버스를 타고 윤동주문학관, 자하문터널에서 하차하셔서 창의문 안내소를 볼 수 있습니다. 



<1907년 창의문>



 신분증이 없으면 입산이 금지됩니다. 신분증이 없다고 그냥 돌아가시는 분들도 여럿을 보았습니다. 꼭 챙기셔야 합니다. 




 버스에서 내려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근처에 가게가 없어 마실 물을 준비하거나 안내소 정수기를 살짝 이용하셔야 합니다. 두시간 정도 코스라고 하지만, 시작부터 30분정도는 거친 코스입니다. 





 올라가자마자 출입신청서 작성하는곳이 있습니다.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표찰을 주고 표찰은 산행하는 동안 계속 목에 걸고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누군가가 와서 표찰을 보여달라고 합니다. 





 코스의 시작. 먼저 얼마나 걸어야 하는지 가늠하고 즐겁게 걸으면 됩니다. 층계가 시작하는 곳부터 백악마루까지 두번의 쉼터가 있습니다.  그냥 꾸준히 층계만 오르면 됩니다. 슬슬 옆에 사람하고 수다도 줄게 됩니다. 햇살도 따뜻한 봄날씨에 살짝 두껍게 입었더니 답답해지기 시작합니다. 





 지금이야 층계를 만들어 오르지만, 조선시대에는 바위에 홈을 파고 하나씩 지고 메고 올랐을 것 같네요.







총알 소나무, 40년간 산행을 막아야만 했던 이유가 있지요. 사실은 1박2일에 나왔던 장면을 보고 한번 왔었는데 좋더라구요. 시간도 적당하고 종로 한복판에서 점심 먹고 모임을 종료합니다. 




 총알 소나무에서 내려오면 이렇게 성벽에 새겨진 글자가 보입니다. 보통 구역을 나눠서 공사를 하는데 180미터를 간격으로 공사구간을 정하지요. 농한기인 겨울에 축성을 하게 되는데 본인이 먹을 양식과 공사도구를 준비해서 오게됩니다. 실명제로 그 구간이 망가지면 성을 쌓았던 농민이나 그 후손들이 와서 다시 수리를 하게 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말바위 안내소에서 표찰을 반납합니다. 여기서 와룡공원까지 30분은 걸리는것 같습니다. 







 와룡공원에서 천천히 걸어서 내려면 성균관대 후분에 마을버스 정류강이 있습니다. 버스카드를 준비하시면 되구요. 좀 더 걸어서 내려가셔서 감사원 근처에서 승차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종로 02번 마을버스는 안국역을 거쳐 인사동에서 종각역까지 운행을 합니다. 





 날이 많이 추운날은 미리 준비를 단단히 하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몸을 충분히 풀어주고 오르셔야 사고가 없습니다. 문화해설사와 같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시간을 맞추시면 좀더 재미있는 북악산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http://www.bukak.or.kr 확인하시면 시간을 확인이 가능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