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니 톡톡

비아그라의 효용과 부작용


비아그라의 효용과 부작용


100세까지 튼튼하게 그리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인간에게 주어진 욕망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러 약들이 나왔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약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 비아그라... 비슷한 복제약 등이 시중에서 시판되고 있기는 하지만, 고유명사처럼 굳어진 비아그라를 넘어설 수 있을지 의심이 되네요.

 많이는 알고 있고 짝퉁 약들도 많이 나와있는데, 자연스러운 것을 약으로 제어하려다보니 부작용도 있겠지요. 비아그라의 효용과 부작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비아그라의 효용과 부작용

 

우리는 비아그라라는 제품명만 듣고도 약의 효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정력이라는 의미의 비거(vigor)에 나이아가라(Niagara) 폭포를 합친 합성어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아그라(성분 - sildenafil citrate)의 기전은?


 성적인 자극에 의해 남성 성기의 음경해면체의 신경말단이나 혈관내피세포에서 분비되는 산화질소(NO)는 guanylate cyclase를 활성화시켜 평활근세포내 c-GMP를 증가시키고 증가된 c-GMP는 세포막의 과분극과 세포내 칼슘농도를 낮추어 음경해면체 평활근을 이완 및 발기를 유도합니다.

c-GMP의 농도는 포스포디에스터라제(phosphodiesterase, PED)라는 효소에 의해 조절되는데 실데나필(sildenafil)은 c-GMP 분해효소인 PED를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세포내 c-GMP의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발기를 유발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하면  산화질소 NO(Nitric Oxide)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이것은 다시 cyclic-GMP라는 물질을 증가시키고 이것은 발기의 핵심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의 몸에서는 발기를 가라앉히는 물질도 나옵니다. 바로 PDE-5(Phosphodiesterase Type 5) 라는 물질입니다. 비아그라는 이 PDE-5(Phosphodiesterase Type 5)를 억제하여 발기를 유지시키는 작용을 하는 약입니다. 다시 말해 비아그라는 발기를 지속시켜주는 약물이지 발기를 시켜주는 약물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발기는 알아서 스스로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

 

 

비아그라를 효과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은?


1. 몰래 비아그라를 남편에게 먹이면 어떻게 될까요? ^^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아그라는 발기를 지속시켜 주는 약물이지 발기를 시켜주는 약물이 아니기 때문에 비아그라는 본인이 모르는 상태에서 먹으면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성적인 흥분을 받아야 비아그라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비아그라는 기름진 음식을 먹고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것은 포스포디에스테라제(Phosphodiesterase, PED) 라는 효소가 지방분해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지방이 많은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c-GMP를 분해하는 포스포디에스테라제의 분비가 증가되기 때문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 추측입니다. ^^

 

3. 비아그라의 효과는 복용후 30분이 지나서 나타나며 복용후 1시간이 지나야 최고 혈중농도에 이릅니다. 효과 지속시간은 4시간 ~ 6시간입니다. 미리 드셔야 합니다. --; 

  

4. 비아그라를 복용하기 전에 시메티딘이라는 위산분비억제제나 에리스로마이신이라는 항생제, 케토코나졸이라는 진균제를 먹고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런 약들은 비아그라의 대사를 막기 때문에 비아그라의 효과가 너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남성의 성기능이 좋아지려면 산화질소(NO)라는 물질이 몸에 있어야 되는데 이 산화질소(NO)라는 물질은 아르기닌에 의해 생성됩니다. 즉 남자들은 아르기닌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성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양식이라 여기는 장어, 전복 등에는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수박껍질에도 아르기닌을 생성하는 시트룰린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